티스토리 뷰

목차

    구글 서치 콘솔(서치 어드바이저) 발견된 페이지에 글이 안보이는 경우 해결 방법

    언제부턴가 티스토리에서 작성한 제 글이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가 작성한 글이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습니다'에도 포함되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드디어 저도 '다음 저품질'에 맞으면서, 다음을 떠나야할 때가 온거구나 생각이 들어서 한 동안 안했던 '수동 색인 등록'을 하러 들어갔습니다. 

     

    8월 2일에 작성한 글 이후로 크롤링이 안되길래 그 이후에도 '언젠간 되겠지' 하면서 기다렸음에도, 총 80개 가량의 글에서 발견된 페이지에 뜨는 글은 총 29개, 30개 정도로 계속해서 목록에 뜨지 않는 겁니다. 

     

    그래서 해결법을 검색하고, 지식인에도 물어봤으나, 빌어먹을 봇으로 답변하는 지식인. 그래서 원인과 해결법을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색인 목록에 글이 안보이는 원인

    제 글이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색인 목록에 글이 안보이는 이유에 대해서 되짚어가기 시작했습니다.

     

    1) 이유를 모르겠지만 구글에서 내 사이트를 크롤링해가지 않는다. 

    2) 이유는 모르겠지만 내 사이트에 문제가 있다.

    3) 내가 쓴 글에 문제가 있다.

     

    일단 저는 글을 최소 1,500자 이상으로 SEO에 맞춰서 작성하고 있다고 생각했고, (물론 구글 '크롤'의 생각은 아니고 일방적인 주장) '서치 콘솔'에서 실험을 해봐도 바이탈에 이상 1개가 있는거 외에는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크롤링을 하지 않는다는건데, 이유를 생각해봤습니다. 답을 찾았습니다. 제가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해결하려고 스킨을 '초기화' 시켰었는데, 거기에 원인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은 1),2)번 둘 다 연결되는 문제라고 판단했고, 해결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발견된 페이지에 글이 업데이트 되지 않는 문제 해결하기

    어제 새벽까지 답을 찾다가, '사이트 맵'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 '사이트 맵'과 'RSS'를 다시 재출했더니, RSS 발견된 페이지 51개, 사이트맵 88개로 수정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해결하겠다. 하고, 스킨 편집에서 스킨 초기화를 자주 했어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던거였죠. 

    아직 구글에서 제 글을 긁어가지 않아서 색인 생성 목록에는 뜨지도 않지만, 며칠이 지나면 다시 뜰테니, 글을 쓰면서 기다려야 할거 같습니다.

     

    혹시라도 저랑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 분이 계시다면 'Sitemap'과 'RSS'를 다시 제출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 상위 노출 방법과 저품질  (6) 2023.08.09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